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통풍 증상 및 식단 관리 방법(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

Life/일상생활 꿀팁

by NO.1 쭌슈리 2022. 12. 9. 23:26

본문

반응형

이미지 출처: AdobeStock_478557279

 

안녕하세요. 쭌슈리입니다:) 최근 제 친 오라버니의 발에 통풍이 왔습니다. 발을 접질린 거랑 다르게 인대가 늘어나거나 근육의 문제로 느껴지지 않고 바늘로 콕콕 쑤시는 느낌이 굉장히 셌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 가족은 오빠 몸 상태에 맞춰 식단을 조절하기로 했는데 이번에 제가 배운 팁들을 여러분들에게 공유하고 싶어서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그럼 바로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통풍의 원인 및 증상

 

이미지 출처: AdobeStock_80947826

 

통풍은 혈액 내의 *요산의 농도가 급격하게 변화하며 생기는 질환입니다. 정확하게는 요산의 농도 변화에 따라 생성되는 바늘 모양의 결정체가 관절의 연골이나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어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해당 부위의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요산: 음식 속에 함유되어 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분해되어 남은 물질

 

통풍은 주로 남성들에게 발병되며 통풍 질환자의 약 90%가 남성이라고 합니다. 통풍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비만, 음주, 흡연, 카페인, 육류 위주의 식사 등이 주된 원인으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통풍 초기에는 주로 엄지발가락이나 발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무증상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더불어 급성 관절염이 생기는 증상 또한 통풍의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 손목이나 손가락, 팔꿈치에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이미지 출처: AdobeStock_429578559

 

통풍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요산 수치를 낮추는(퓨린이 적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퓨린이 적게 함유된 식품은 대표적으로 빵, 쌀밥, 계란, 우유, 치즈, 채소(시금치, 버섯 제외), 꿀, 설탕, 과일, 주스 등입니다. 언급드린 식품은 제한 없이 섭취하셔도 좋으나 설탕이나 과일, 주스, 꿀, 설탕 등은 비만인 사람은 건강에 유의하여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

 

이미지 출처: AdobeStock_172901460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은 대부분 퓨린이 많은 식품으로 요산 수치를 높이는 음식입니다. 퓨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대표적으로 순대나 간과 같은 내장류, 고등어나 꽁치 같은 등 푸른 생선, 곰탕과 같은 진한 고기 국물, 멸치(육수 포함), 어패류 등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는 대창이나 곱창, 염통, 순댓국 등도 내장류이기 때문에 섭취하면 통풍에 적신호를 보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소고기 닭고기 같은 육류나 흰 살 생선, 콩류,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버섯류 등퓨린이 중간 정도 함유되어 있어서 통풍을 치료 중에 있다면 삼가시는 게 좋고 현재 식단을 병행하며 건강을 완화시키는 중이라면 적당한 섭취는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통풍의 원인과 증상,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가족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이기에 저희 가족도 정말 많이 찾아봤는데 통풍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식단으로 완화시킬 수 있고 통풍 약은 통증이 심할 때만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비만이신 분들은 체중 관리가 필요하니 이번 기회를 통해 건강 챙기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